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동무 이제마의 철학사상: 심성론과 수양론

양장본 Hardcover
학술총서 21
허훈 저자(글)
심산 · 2008년 12월 31일
0.0
10점 중 0점
(0개의 리뷰)
평가된 감성태그가
없습니다
  • 동무 이제마의 철학사상: 심성론과 수양론 대표 이미지
    동무 이제마의 철학사상: 심성론과 수양론 대표 이미지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동무 이제마의 철학사상: 심성론과 수양론 사이즈 비교 152x223
    단위 : mm
01 / 02
무료배송 소득공제
25,000
적립/혜택
750P

기본적립

3% 적립 75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75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품절되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이 책의 총서 (38)

작가정보

저자(글) 허훈

지은이 허훈은 공주사범대학 국민윤리교육과를 졸업하였다. 이어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석사 과정을 졸업하여 교육학 석사학위(학위논문:?한국근대철학사상에 나타난 풍류도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받았다. 그 뒤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박사 과정을 졸업하여 철학박사 학위(학위논문:?동무 이제마의 심성론 연구?)를 받았다. 국제예술대학에서 강의를 했으며, 중앙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이 밖에 대한침구사협회 회원, 보건교육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사상체질로 본 성공리더의 조건」, 거름, 2003
「활인의 리더십ㆍ신화로 불리는 그들의 비밀」, 새로운 제안, 2005
「이제마의 건강심리학」, 한국학술정보, 2007
「한국윤리와 생명윤리」, 한국학술정보, 2007

이 밖에도 다수의 논문이 있다.

목차

  • 머리말

    제1장 서 론

    제2장 심성론의 이론적 기반:사상설四象說
    1. 의학적 배경
    2. 경학적 배경
    3. 조선 유학 사상과 운암 한석지의 이기심성론
    4. 세계의 사상적四象的 구조

    제3장 심성론의 성립 과정과 구조
    1. 심성론의 성립 과정
    2. 심성론의 구조

    제4장 실천론적 수양론
    1. 성誠과 지인知人
    2. 사원적四元的 심신관心身觀에 따른 수양론
    3. 체질에 따른 수양론·
    4. 사회생활(연령.지역.주색재권酒色財權)에 따른 수양론
    5. 책심責心.책기責氣와 중화中和

    제5장 결 론

    부 록
    참고문헌

책 속으로

…… 동무의 사상의학(四象醫學)이 의학이라는 범주에만 속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바탕이 되는 사상설은 경학적(經學的) 기조 위에서 성립했다. 동무에게 사상적 영향을 주었다고 짐작되는 운암의 사상도 철저하게 사서오경에서 주된 요지를 따 온 것이다.
…… 또한 동무와 운암은 기존 성리학의 견해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이론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운암은 조선유학사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극심한 반송학적(反宋學的) 비판으로 일관했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선진(先秦) 유교 경전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이기심성론(理氣心性論)을 전개했다는 점에서 동무는 이전의 몇몇 학자들과 맥을 같이 한다. ……

출판사 서평

유학자 동무 이제마
최근 전 세계적으로 현대의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정통 의학의 범주에 벗어난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민족 고유의 한의학인 사상의학(四象醫學)도 대체의학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다.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는 우리 고유의 민족의학인 사상의학을 창안한 조선 후기 의학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는 의학자이기 이전에 유학자였고, 그의 ‘사상설(四象說)’은 전통 의학과 유학적 전통을 기반으로 성립된 것이다.

이 책은 저자 허훈의 박사학위논문을 보완한 것으로 일부 문고판을 제외한다면 동무 이제마의 철학사상을 다룬 첫 단행본이다. 철학계에서 이제마 사상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진하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활발한 논의가 시작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심신의학의 선구자
“건강은 의사가 하는 활동의 목표이긴 하지만, 의사가 ‘만드는’ 것은 아니다. …… 질병은 가치가 개입되기 때문에 주관적인 상황이며 사회적인 것이다. 질병은 또한 자연과학 안에서 규정될 수 있는 사실이라기보다는 심리적 도덕적인 사태다”라고 가다머(Gadamer, HansㆍGeorg)가 말했다.

신경ㆍ언어 프로그램(Neuro Linguistic Program), 사고장 요법(Thought Field Therapy), 게리 크레이그(Gary Craig)의 정서적 자유기법(Emotional Freedom Techniques) 등은 몸과 마음이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하와이식 치료법 호오포노포노(Ho’oponopono)도 ‘치유의 모든 과정이 사람의 마음속에서 일어난다’고 본다.

이제마는 백여 년 전 인물이지만, 그의 사상설에는 최근 눈부시게 발전한 서구 심신의학의 연구 성과와 비교할 때 선구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사상의학의 뿌리를 찾아서
사상의학은 기존의 한의학과는 다르게 도가적 배경보다 유학을 근간으로 전개된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으로 이어지는 한의학(韓醫學)적 전통은 중국의 한의학(漢醫學)과는 다른 것이다. 또한 책 제목에서 드러나듯 허준과 이제마는 우리 의학의 자주성과 독창성을 ‘동의(東醫)’라는 표현으로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이제마의 사상설을 독창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사승(師承)을 대기 어렵다고 여겨왔다. 그러나 저자는 이제마가 경학적 기초 위에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고 있으며, 백호(白湖) 윤휴(尹)와 서계(西溪) 박세당(朴世堂)의 학통과 연결시킬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운암(芸菴) 한석지(韓錫地)와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이제마는 유학 경전을 창의적으로 해석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한다. 동무는 특히 맹자(孟子)를 근거로 이론을 전개하는데, 맹자의 사단론(四端論)은 동무에게서 체질의 속성을 설명하는 핵심 개념이 된다.

이제마의 성정론과 수양론
이제마의 성정론(性情論)은 심리적 도덕적 사태가 건강에 직결된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기존 유학의 성정론(性情論)을 ‘인체에 초점을 맞추어’ 적용 변용시키면서 사상인(四象人)의 생리(병리) 현상을 설명한다. 생리학적 성정론이 동무의 용어로 ‘장부성리(臟腑性理)’이며, 그의 심성론은 신체와 결부시켜야 비로소 이해가 가능하다.

장부성리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무의 사상은 심신 수양론으로 귀결된다. 그러나 그의 수양론은 관념적이 아니라 지극히 현실적이다. 다시 말해 수양의 목적과 이유는 궁극적으로 인의예지인(仁義禮智人)이 되기 위한 것이지만, 우선적으로는 심신의 건강[命數自美]을 위한 것이다.

이제마는 ‘선천적으로 내성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이 힘써 갖추어야 할 성품이 같을 수는 없다’고 하여 ‘체질에 따른 수양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의 궁극적인 관심은 마음을 중심으로 한 수양에 있으며, 전통적인 한의학과 서구 의학과는 다르게 심장을 다른 네 장부의 중심에 있는 핵심 장부로 이해한다.

미래의 의학을 위하여
사상의학은 서양 의학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지만 한의학에서는 이를 치료에 적용하여 실제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다. 이제마는 사람의 심욕(心慾) 상태를 파악하여 사람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사회관계와 인간관계에서 병이 생길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는 개인과 사회의 건강을 연결시키는 것이며, 대인 관계가 중요한 현대 사회에 시사점을 주는 것이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요즘의 의사들은 단지 사람의 질병만 치료할 줄 알고 사람의 마음을 다스릴 줄은 모른다. …… 환자로 하여금 마음속에 있는 의심, 걱정, 모든 잡념과 불평, 다른 사람과 나(의 구분), 평생 지은 과오를 후회하고 깨닫게 한다. …… 이와 같이 할 수 있으면 약을 먹지 않아도 병은 이미 없어진다”고 하였다. 사상의학은 단순히 병을 치료하는 의학이 아니라 생리ㆍ병리ㆍ약리ㆍ처방ㆍ예방을 총망라한 종합의학이며 미래의 새로운 의학을 위한 발판이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 시리즈명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88989721802
발행(출시)일자 2008년 12월 31일
쪽수 310쪽
크기
152 * 223 mm
총권수 1권
시리즈명
학술총서

Klover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데이터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발견

이 분야의 베스트

이 분야의 신간

공간 인간
이벤트
  • [sam] 교보문고 북앤플러스알파 요금제
  • [sam] 12주년 이벤트
01 / 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