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교육의 대화

학생 학부모 시민 교육행정가 교육가와 함께하는 교육의 대화
김상규 저자(글)
휴먼로그 · 2017년 05월 30일
10.0
10점 중 10점
(1개의 리뷰)
추천해요 (100%의 구매자)
  • 교육의 대화 대표 이미지
    교육의 대화 대표 이미지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교육의 대화 사이즈 비교 148x215
    단위 : mm
01 / 02
소득공제
10% 13,500 15,000
적립/혜택
750P

기본적립

5% 적립 75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75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절판되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교육의 대화』는 우리 교육 문제를 교육학이라는 단선적 사고의 한계를 넘어 철학,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국제관계학, 공공정책 등의 시각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여러 선진국의 교육제도 및 교육개혁을 비교 연구한 필자는 폭넓은 관점에서 여러 국가, 많은 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교육 및 교육 제도의 문제 개선에 필요한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 교육 및 교육제도를 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작가정보

저자(글) 김상규

저자 김상규는 저널 편집주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도호쿠대학 대학원(석사과정)에서 공공법 정책을, 와세다대학 대학원(박사과정)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였다. 전공은 교육 제도, 비교정책이다. 주요 논문으로 ‘일본의 지방 교육행정 개혁 동향 연구’(『교육학연구』2014년), ‘공교육체제의 재구조화 동향과 의무교육의 과제’(『교육학연구』 2015년), 『自治事務における?例制定?の範?に?する?究』(도호쿠대학), 『義務?育の機?均等を確保するための?の責任に?する?究』(와세다대학) 등이 있다.
주요 칼럼·비평으로 ‘우리 교육은 행복한가’,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글로벌 시대에 우리 교육을 생각한다’, ‘비범한 교육현장을 기대하며’, ‘교육에 대한 바른 현상인식이 필요한 때’, ‘끼와 학력의 함수관계’, ‘교육정책의 아이러니: 교과서 국정화와 누리과정 예산’, ‘트럼프의 야망: 위대한 미국’, ‘속도일치의 법칙: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이노베이션 방향’, ‘사립학교! 재평가되어야 한다’ 등이 있다.
저서로 『민족교육: 일본의 외국인 교육정책과 재일 한국인의 교육적 지위』(2017년)가 있으며, 재일본대한민국민단문화상(2011년)과 한국교육학회 운주논문상(2016년)을 수상하였다.

목차

  • 제1부 교육과 행복
    Dialogue 1. 교육의 대화 시점(視點)
    Dialogue 2. 국제 비교의 유용성
    Dialogue 3. 경제지표의 패러독스
    Dialogue 4. 경제규모와 행복량의 함수
    Dialogue 5. 교육과 행복

    제2부 교육 제도의 이해
    Dialogue 6. 교육 목적과 교육 방법
    Dialogue 7. 교육에서 지식의 의미
    Dialogue 8. 국가와 교육
    Dialogue 9. 교육 제도의 변천
    Dialogue 10. 공교육과 사교육

    제3부 교육 곤란의 시대
    Dialogue 11. 저속력의 교육 제도
    Dialogue 12. 예측 곤란의 시대
    Dialogue 13. 교육정책의 좌표
    Dialogue 14. 교육평등의 문제
    Dialogue 15. 학교 교육의 한계

    제4부 교육 제도의 딜레마
    Dialogue 16. 글로벌 사회의 급진전
    Dialogue 17. 고도정보화 사회
    Dialogue 18. 관료주의의 한계
    Dialogue 19. 문화 다원화 사회
    Dialogue 20. 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
    Dialogue 21. 가족 구조의 변화
    Dialogue 22. 학부모의 인식 변화

    제5부 교육 제도의 비평
    Dialogue 23. 가정의 교육력
    Dialogue 24. 국가의 교육 지배
    Dialogue 25. 교육의 지방자치
    Dialogue 26. 자유학기제와 PISA
    Dialogue 27. 공교육정상화법
    Dialogue 28. 학교운영위원회
    Dialogue 29. 무상급식
    Dialogue 30. 고등교육
    에필로그
    색인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국민 누구나 인생의 전반기에 교육을 피해갈 수 없다.
그래서 교육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큰 관심사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이 글은 중립적 시각에서 학부모, 일반인, 학생, 교육전문가 모두가 교육 및 교육 제도를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교육의 관심도에는 이해관계와 전문성 정도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학부모 등 일반 국민의 관심사인 ‘생활수준의 교육’은...........
전문적이지 않은 자유로운 사적 영역으로 교육이 개개인의 성취, 성공 등 사적인 지위 획득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이 단계에서는 사교육이 정당화되며, 소득 계층 간의 교육 선호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교육 격차를 비판하고 사교육이 공교육의 정상화를 가로막는 장해물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자기 자녀는 좋은 학교에 보내기 위해 더 열심히 사교육을 시키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의 교육에서는 공공성보다 사사화가 더 중시된다. 그렇지만 이러한 개개인의 선호행동이 큰 문제라는 인식보다는 생활수준의 교육에서 무슨 담론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고자 하는 노력이야말로 바른 교육정책을 위한 첫걸음이다.

학교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와 교육 관료 차원의 교육에서는.............
교사들의 전문성과 교육의 관료주의 사이에 항상 긴장관계가 만들어져 있다. 교사들은 전문성을 내세우며 관료주의의 문제를 비판하고 저항한다. 교직원단체 등 교원들은 교육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참된 교육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관료조직은 교육 및 교육행정이 수직적 관료체계에 놓여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관료사회는 교원조직이 교육 개혁의 가장 큰 장벽이라고 보고 있으며, 교원조직은 관료주의가 교육을 해친다고 반론한다. 하지만 교육이 국가제도인 이상 전문가 집단과 관료 조직은 공존할 수밖에 없다. 비인격적, 몰 주관적 성격을 가지는 관료조직이 해체되는 순간 교육의 중립성은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 한편 교육의 중추적 기관인 학교의 자율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려면 국가의 표준화되고 규격화된 교육지침을 유연성 있게 운영하고 학교 교육에서 교육전문가의 장점이 발휘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관료 조직이 교육의 중추인 현장의 목소리와 요구를 잘 수렴하는 것이야말로 교육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교육 연구를 사명으로 하는 전문가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검증하고 에비던스(증거)를 제시하여 교육 문제가 시정되도록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하여야 한다. 다만 에비던스에도 계층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신뢰성이 낮은 전문가의 의견이나 논설이 정치나 정부에 제시되고 교육개혁의 아이디어로 정당화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신뢰성 높은 연구와 비판 정신으로 최고급의 연구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전문가의 사명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의 학계에서나 지식인층이 개별 교육정책에 대하여 비판적 논의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주어진 여건’을 너무 중시하고, ‘당신은 칭찬에 인색하다’는 말보다 ‘당신은 비판에 인색하다’는 말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회 문화적 특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문제 인식에서 출발한다.
첫째, 산업사회에서 유효하였던 교육제도로 미래를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까?
둘째, 교육 조건 평등정책이 교육의 평등 실현에 기여하였는가?
셋째, 교육행정의 중앙집권화가 학교 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넷째, 교육감 직선제가 교육의 자주성 및 중립성 실현을 위한 충분조건인가?
다섯째, 자유학기제, 공교육정상화법은 글로벌 교육개혁의 방향에 맞는가?

이러한 인식론을 토대로 우리 교육 문제를 교육학이라는 단선적 사고의 한계를 넘어 철학,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국제관계학, 공공정책 등의 시각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여러 선진국의 교육제도 및 교육개혁을 비교 연구한 필자는 폭넓은 관점에서 여러 국가, 많은 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교육 및 교육 제도의 문제 개선에 필요한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 교육 및 교육제도를 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91196086817
발행(출시)일자 2017년 05월 30일
쪽수 295쪽
크기
148 * 215 * 18 mm / 459 g
총권수 1권

Klover 리뷰 (1)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10점 중 10점
/추천해요
사회는 변화의 과정에 있는데 교육제도는 변화속도가 느리다는 저자의 주장에 동감한다. 교육이 학생들의 정신적 문화적 창조 공간이 되지 못하고 기성세대의 기득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의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다. 교육의 대화는 학교가 국가 브랜드를 창조하고 글로벌 인재를 만드는 공간으로 재탄생하여야 하는데에 있어 무엇이 필요한지를 느끼게 한다.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용선생 추론독해 초등 국어 3단계
이벤트
  • [교보eBook 19주년] 미리 안내드려요! ✈
  • 2025 과학의 달 : 트렌드 사이언스
01 / 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