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벼의 일 년

한 알의 볍씨가 쌀이 되기까지
김주련 , 오도 , 오선재 , 정채영 저자(글) · 박혜정 사진 · 장길섭 감수
그물코 · 2024년 05월 18일
0.0
10점 중 0점
(0개의 리뷰)
평가된 감성태그가
없습니다
  • 벼의 일 년 대표 이미지
    벼의 일 년 대표 이미지
  • 벼의 일 년 부가 이미지1
    벼의 일 년 부가 이미지1
  • 벼의 일 년 부가 이미지2
    벼의 일 년 부가 이미지2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벼의 일 년 사이즈 비교 145x211
    단위 : mm
01 / 04
무료배송 소득공제
10% 16,200 18,000
적립/혜택
900P

기본적립

5% 적립 90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90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절판되었습니다.
누구나 밥을 먹지만, 누구도 잘 알지 못했던
벼의 일 년을 고스란히 기록하다
작은 볍씨 한 알이 한 포기의 벼가 되고, 벼 한 포기에는 알곡 약 1,800개가 들어찬다고 합니다. 성인 한 사람이 먹는 밥 한 그릇에 들어가는 쌀알은 5,200여 개고, 그러니까 벼 세 포기가 우리의 한 끼니를 채워 준다고 합니다. 오랜 세월 동안 쌀이 주식이었고 앞으로도 그러할 우리에게 벼라는 식물은 수만 가지 식물 가운데 가장 가깝고도 소중한 식물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관심 밖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너무 당연해서 굳이 들여다볼 생각조차 하지 않은 것이었을지도요.

밥 한 그릇에 쌀알 5,200여 개가 들어가고, 이는 벼 세 포기에 해당하는 양이라는 것은 『벼의 일 년: 한 알의 볍씨가 쌀이 되기까지』의 저자들이 직접 쌀알을 하나하나 세어 보고, 쌀알의 출발인 볍씨를 싹 틔워 모를 키우고 그 모를 논에 심어 벼로 자라 수확하기까지 걸리는 일 년이라는 시간 동안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로 알게 된 사실입니다.

이 책을 만든 이들은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전공과정 생태농업과(이하 풀무학교 전공부) 교사와 학생들입니다. “더불어 사는 평민”을 기르는 풀무학교 전공부에서는 유기농업을 실천하며 논밭 농사를 짓습니다. 고령화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로봇이 사람 대신 일을 하는 이 시대에 땀 흘려 일하는 노동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흙을 살리는 농부로서 땅을 지키려는 이들입니다. 손모내기를 하고, 모내기를 하는 날에는 풍물과 농요 소리가 마을에 울려 퍼집니다. 제초제를 비롯한 농약을 쓰지 않기에 한여름에는 다 같이 논에 들어가 김을 맵니다. 일은 고되지만, 덕분에 논과 논 둘레의 생물 다양성은 풍부해집니다.

벼의 일 년을 함께 관찰하고 기록해 보자고 합심한 이들은 교사 오도와 당시 학생이던 김주련, 정채영, 오선재였습니다. 풀무학교 전공부를 다니고 마을에 정착해 살던 박혜정이 사진 기록을 맡아 주었고, 농사 선생으로 풀무학교 전공부 개교 때부터 일하다가 퇴직한 장길섭 선생이 책의 감수를 해 주었습니다. 논농사를 해마다 지었어도, 벼를 이렇게나 자세히 또 꾸준히 관찰해 보기는 다들 처음이어서 새롭게 안 사실들도 많았습니다.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서 함께 공부하고, 그 내용을 또 기록하는 사이에 사계절이 지나갔습니다. 『 벼의 일 년』이 완성되었습니다.

잘 영근 볍씨를 골라 어떻게 싹을 틔워 모로 키우는지, 모를 논에 심기 전까지 논에서는 어떤 준비들을 하는지, 드디어 논이라는 집으로 들어가 살게 된 어린모에서 언제 어떤 모양으로 잎이 나는지, 어엿하게 벼의 모습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뿌리는 얼마나 무성해지고 줄기 사이에서 새끼치기는 몇 번에 걸쳐 이루어지는지, 벼꽃이 어떻게 피어났다가 수정이 되는지, 가을볕 아래 황금빛으로 물든 벼를 언제 수확해 말렸다가 거두어야 하는지 이 모든 과정들을 풍부한 사진과 함께 담았습니다.

논농사를 지어 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이 책이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줄 듯합니다. 생태환경 교육을 하면서 학교에서 텃논을 학생들과 짓는 선생님들에게는 유용한 교육 자료가 될 것입니다. 논? 벼? 관심 없는데! 하는 이들일지라도 밥은 먹고 살 테니, 그 밥을 만드는 벼의 일 년을 이 책으로 함께 살아 본다면 책을 만든 보람이 더하겠습니다.

작가정보

저자(글) 김주련

2018~2019년에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공부했고, 이후로 농촌에서 살고 있다.

저자(글) 오도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농사를 가르치고 배우며 살아가고 있다. 지은 책으로 『텃밭정원 가이드북』 『씨앗받는 농사 매뉴얼』 『지킬의 정원으로 초대합니다』가 있다.

저자(글) 오선재

2017년부터 2년간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공부했다. 현재는 홍동면에 있는 ‘풀무배움농장’에서 일하며 계속 농업과 농촌을 공부하고 있다.

저자(글) 정채영

공동체와 환경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2017~2018년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공부했다. 졸업 후 홍성에서 농촌살이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 박혜정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농사와 삶에 대해 배웠다. 충남 홍성을 기반으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사진 작업을 하고 있다. 여성, 농민, 어린이, 청소년, 동물을 만날수 있는 장을 좋아한다. 정성 들여 기록한 사진이 가지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인스타그램 @hyejeong_photo www.photostudioH.com

감수 장길섭

홍성 농민. 『녹색평론』 편집장을 지냈고, 풀무학교 전공부 농업 교사로 일했다.

목차

  • 들어가며
    밥 한 공기에는 쌀이 몇 알이나 들어갈까?
    밥은 쌀로 만든다
    벼의 씨앗, 볍씨
    영근 볍씨를 고르고 물에 담근다
    볍씨에서 싹이 나왔다
    벼가 자란다
    모내기를 위한 논 준비
    벼는 물에서 자란다
    논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모내기
    잎이 하나 나올 때마다 새끼치고 뿌리가 늘어나는 벼
    논 김매기
    바람을 부르는 논둑 풀 깎기
    건강하게 새끼를 친 벼
    중간물떼기
    벼꽃이 핀다
    꽃이 피고 수정이 끝나면 벼는 껍질을 절대로 열지 않는다
    완전물떼기
    벼가 익었다
    먹지 않아도 배부른 벼 수확
    추억을 그리는 겨울 논
    나가며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91188375370
발행(출시)일자 2024년 05월 18일
쪽수 232쪽
크기
145 * 211 * 18 mm / 496 g
총권수 1권

Klover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데이터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간 인간
이벤트
  • 4월 단말기 북꽃축제 패키지
  • 25년 4월 북드림
01 / 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