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문/바로드림/제휴사주문/업체배송건의 경우 1+1 증정상품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패키지
북카드
키워드 Pick
키워드 Pick 안내
관심 키워드를 주제로 다른 연관 도서를 다양하게 찾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클릭 시 관심 키워드를 주제로 한 다양한 책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최근 많이 찾는 순으로 정렬됩니다.
그들의 생생한 모습과 우리가 몰랐던 거지 문화의 세계!
이 책은 다른 역사서와 사뭇 다르다. 바로 거지들의 문화를 다룬다는 것이다. 19세기 초부터 1949년 인민공화국이 건립된 시기, 즉 근대 중국의 거지 문화와 구걸 풍습을 만나볼 수 있다. 중국에서의 거지의 개념은 다소 애매하다. 중국 거기들의 사회적 역할이 다른 특정 계층의 역할과 겹치고, 주류 사회와 꾸준히 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이다.
이 책은 중국 문화에서 탁월하고 다채로운 위치에 있었던 거지 문화를 학문화 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하다. 거지에 관한 사회생태학적 통계, 정부보고서, 목격자 진술, 개인의 회상, 선교사 보고서, 문헌, 인터뷰 그리고 거지 자신들의 말과 노래를 포함한 다양한 자료를 살피고 비교하여 수록하였다. 또한 거지의 개념 정의, 구걸의 역사, 거지의 조직 체계, 구걸 방법 등 중국 거지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담았다. [양장본]
작가정보
저자(글) 한차오 루
UCLA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전미 중국사학회장과 싱가폴 동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을 역임했다. 현재 조지아 공대 역사학과 교수이자 상하이 사회과학아카데미 명예 상임연구 교수로 있다. 「Chinese Historical Review」와 「The Culture and Customs of Asia」를 편집했으며, 주요 저널에 수많은 논문을 발표했다. 「Beyond the Neon Lights: Everyday Shanghai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로 두 번의 저작상을 수상했고, 「중국 거지의 문화사」로 제3세계 학회의 세실 B. 커리 최고 저작상을 수상했다.
번역 김상훈
목포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상명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외화 번역 작가로 활동하며 「선샤인 보이스」, 「마크 트웨인의 유랑」, 「시스터 액트 1, 2」, 「당신이 잠든 사이에」 등 천여 편의 외화와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을 번역했다.
목차
- 글을 시작하며
들어가는 말
1장 강호에서
종속사회에 대한 정의
직업으로서 동냥
기인 거지
2장 동정심 대 혐오감
동정심과 인정 많은 사람
견유주의
사회의 기생충
3장 전설의 탄생
거지에서 일어서다
축복받은 가난
가난의 정당화
4장 거렁뱅이 처리하기
보감제도로 거지를 규제한다?
구빈원
하늘 아래 모든 거지는 한 식구다
낯선 이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5장 거리의 지배자
중국 북방의 대간
만리장성 너머
상하이의 거지 조직
철권과 밥그릇
거지세
6장 동냥의 지혜
재물신 도착했다!
붉고 흰 대사
상하이에서 구걸하기: 전략과 전술
7장 남자의 사지와 여자의 입
뱀이 둘러 감기
거지의 다리
여성의 치밀함
함구파-여자 거지만의 특수 직업
8장 마오쩌둥이 거지를 혹평하다
우순 이이기
마오쩌둥의 개입
마오쩌둥은 즐겁지 않을 것이다
맺는말
옮긴이의 말
부록-동냥의 노래
참조
출판사 서평
1. 독특한 상상력의 세계로 주류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거지 문화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도 있듯이 문화 또한 주류 문화는 부각되고 하위문화, 비주류 문화는 상대적으로 홀대받게 마련이다. 그러나 최근 학계에서 역사의 전면에 서지 못한 하류 인생에 대한 적극적인 재평가 작업과 체계적인 학문적 접근이 시도되면서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중국 거지의 문화사〉는 19세기 초부터 1949년 인민공화국이 건립된 시기 즉 근대 중국의 거지 문화와 구걸 풍습을 다루고 있다. 중국에서 거지의 개념은 대단히 애매모호하고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중국 거지들의 사회적 역할이 다른 특정 계층의 역할과 겹치고, 단순히 구걸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제공하면서 주류 사회와 꾸준히 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이다.
중국의 신(神), 황제, 협객, 영웅, 그리고 문화 아이콘과 명사 등 주요 위인들은 하층민들과 삶을 공유하거나 종종 하위문화를 대표하기도 했다. 따라서 하위문화는 주류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는데 독창적인 상상력을 통해 일상생활 문화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물론 다른 문화권의 방랑자들, 즉 중세 유럽의 집시를 비롯한 현대의 뜨내기들이나 떠돌이들도 존재했지만 문화에서 중국의 거지만큼이나 탁월하고 다채로운 위치에 있었던 예를 찾기란 쉽지 않다.
2. 서구 학계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은 테마를 학문적으로 체계화시킨 기념비적인 저술
전미 중국사학회장을 역임하고 상하이 사회과학아카데미 명예 상임연구 교수이자 조지아 공대 역사학과 교수인 저자는 스탠퍼드 대학과 조지아 공대의 지원을 받아 거지에 관한 사회생태학적 통계, 정부보고서, 목격자 진술, 개인의 회상, 선교사 보고서, 문헌, 인터뷰 그리고 거지 자신들의 말과 노래를 포함한 다양한 자료를 살피고 비교했다. 거지의 개념 정의, 구걸의 역사, 거지의 조직 체계, 구걸 방법 등 중국 거지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이 책에 담겨 있다.
3. 거지, 동냥의 역사는?
동냥은 인간사에서 가장 오래된 사회현상 가운데 하나다. 중국어로 ‘구걸’이라는 말은 기원전 18세기 초, 갑골문에 처음 나타났고 이후 청동기 시대의 문헌에도 계속해서 등장한다. 기원전 3세기 초의 문헌엔 공공연한 구걸 행위를 묘사하는 기록이 나오고, 현대 중국어로 ‘거지(乞丐)’를 뜻하는 용어가 처음 나타난 건 송나라 초기다. 시간이 흐를수록 거지들은 중국 사회에서 점점 더 뚜렷한 존재가 되었고 마지막 왕조인 청나라 시대가 되면 동냥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멸시를 받았지만 직업화되었다. 구걸의 편재화는 인민공화국이 건립될 때까지 계속되었다. 20세기 초에 일어난 도시 개혁과 신해혁명도 동냥문화를 바꾸진 못했다.
4. 거지 문화를 대표하는 역사적 인물은 누가 있나?
중국의 영웅 열전에서는 세 인물의 방랑 생활이 가장 유명한데 이들은 거지들에게서 널리 추앙받았다. 복수를 향한 끈질긴 일념으로 유명한 기원전 5세기의 책사 오자서(伍子胥), 한나라 최고의 장수였던 한신(韓信), 그리고 명나라를 개국한 황제 주원장이 그들이다.
가난한 농부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주원장은 16세 때 고향을 떠나 3년 동안 7개 현을 떠돌며 구걸로 연명하다 끝내 황제가 되었고, 한신은 젊은 시절 유랑걸식하다 백정의 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굴욕을 당했지만 후에 한(漢) 왕조를 세우는 데 일등공신이 되었으며, 오자서는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저잣거리에서 피리를 불며 구걸하는 등 역경을 딛고 마침내 복수에 성공했다.
5. 왜 거지를 거리의 진정한 연예인이라 하는가?
진짜 거지는 다방면에 재능을 갖춘 거리의 진정한 연예인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가수, 춤꾼, 곡예사, 뱀 부리는 사람, 원숭이 조련사, 그리고 축제가 벌어지면 배우가 되기도 했다. 또한 짐꾼, 심부름꾼, 문지기, 점쟁이, 이야기꾼, 창녀, 이발사, 대곡꾼, 해결사, 야경꾼, 심지어 경찰이나 경비원이 되기도 했다. 전형적인 거지들은 범죄자가 아니었지만 협잡꾼, 도둑, 깡패들이 끼여 있는 경우도 흔했다. 뿐만 아니라 협객이나 마을의 기인들도 거지 계층에서 발견되었다. 그리고 사실, 이런 인물들은 통속소설이나 문학작품의 주요 소재로 다루어졌다. 그 결과 중국에서 거지의 개념은 대단히 애매모호하고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6. 마오쩌둥은 왜 거지 문화를 비판했나?
마오쩌둥은 거지를 “거지의 옷을 입고 착취계급에게 아부한 자”라고 평가하면서 마르크스주의의 핵심인 계급투쟁 대신에 ‘계급 타협’을 옹호했다고 생각했다. 마오쩌둥은 모든 사람이 계급이론과 계급투쟁에 기초한 강력하고 공인된 이념적 의제를 가지도록 정치 운동을 벌이고 있었는데 이에 반해 거지의 이미지가 ‘수정주의’를 대표한다고 믿었다. 즉 구걸, 타협, 이기심 등은 마오쩌둥이 믿고 있던 계급과 계급투쟁에 대한 신념과 모순되었기 때문에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그는 ‘거지’에 대한 편집증에 가까운 집착을 보였는데 아마 자신은 깨닫지 못했을 수 있지만 자신이 스물세 살 때 자발적으로 거지 생활을 한 적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7. 이 책을 추천한다
중국의 거지 문화라는 주제는 의미심장하고 대단히 흥미롭지만 (아직까지도) 서구 학계에서는 거의 다뤄지지 않고 있는 테마다. 이 책은 굉장한 연구서로 중국학 학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읽어볼 수 있게 씌어져 있다. -페리 링크(프린스턴 대학)
기본정보
ISBN | 9788979867749 |
---|---|
발행(출시)일자 | 2009년 01월 28일 |
쪽수 | 368쪽 |
크기 |
153 * 224
mm
|
총권수 | 1권 |
Klover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리뷰 종류별로 구매한 아이디당 한 상품에 최초 1회 작성 건들에 대해서만 제공됩니다.
판매가 1,000원 미만 도서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일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Klover 리뷰는 별도의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리뷰는 1인이 중복으로 작성하실 수는 있지만, 평점계산은 가장 최근에 남긴 1건의 리뷰만 반영됩니다.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문장수집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