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박영호 저자(글)
한신대학교출판부 · 2007년 07월 31일
0.0
10점 중 0점
(0개의 리뷰)
평가된 감성태그가
없습니다
  • 칼 맑스 정치경제학 대표 이미지
    칼 맑스 정치경제학 대표 이미지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칼 맑스 정치경제학 사이즈 비교 153x224
    단위 : mm
01 / 02
무료배송 소득공제
20,000
적립/혜택
600P

기본적립

3% 적립 60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60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일시품절 되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맑스 정치경제학의 기초 이론을 자세히 설명한 책. 이 책은 신고전학파경제학만을 공부한 경제학도나 자본주의 경제문제에 대한 총체적 파악을 하기 위해서『자본론』을 독해하고자 하는 경제학자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먼저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정치경제학과 노동가치론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발전해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다음 역사와 철학 그리고 법학을 공부하던 맑스가 어떻게 노동자 계급의 정치경제학을 공부하게 됐으며 그가 쓴『자본론』이 어떠한 탐구과정을 거쳐서 완성됐는가를『자본론』성립과정을 통해서 살펴봤다. 이를 통해 역사적이고 유물론적이며 변증법적인 방법론에 근거해서 고전학파정치경제학을 비판하는 높은 수준의 정치경제학 이론서임을 밝힌다.

작가정보

저자(글) 박영호

<b>박영호</b>(1942-)

경제학자,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경제학사, 동대학원 경제학 석사,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교(Johann Wolfgang Goethe Universität in Frankfurt am Main)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정치경제학, 경제발전론, 정치경제학사를 주전공으로 강의해 왔다.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와 독일 J.W. Goethe Universität in Frankfurt am Main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한신대학교 대학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소장, 한국경제학사학회 회장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가치와 가격이론의 분석적 구조와 역사”, “맑스와 라쌀레의 가치이론의 차이”, “슘페터의 생애와 사상”, “페레스로이카와 사회주의경제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에 있어서 자본주의화 과정”, “한국의 식민지적 자본주의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서독의 신자유주의와 사회시장경제”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사회과학개론','한국경제론', '한미관계사' 등이 있고, 역서로는 '정치경제학사', '경제발전의 이론' 등이 있다. 1981년 최초로 한신대학에서 맑스정치경제학강좌를 개설해서 한국대학에 맑스정치경제학연구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

목차

  • 서문

    1. 정치경제학과 노동가치론
    2. 자본론 성립과정-노동계급의 정치경제학
    3. 맑스 정치경제학 방법론-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
    4. 맑스의 고전학파 정치경제학 비판
    5. 맑스 정치경제학이론- 가치법칙과 잉여가치론
    6. 맑스 가치변형문제에 대한 논쟁
    7. 고타강령과 반듀링론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맑스 정치경제학은 대학에서 일반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신고전학파 경제학과는 경제가 작동하는 방식이나 경제가 전체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에 있어 전혀 다르다. 맑스 정치경제학이론은 개인보다는 사회적 구조를 더 강조하고 있어서 계급착취에 관심을 집중시킨다.
상이한 경제이론은 사회나 개인의 경제적 결정 그리고 정부의 정책결정에 상이한 영향을 준다. 경제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신고전학파경제학 이론의 체계적 인식을 위해서도 맑스 정치경제학 이론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 경제학의 이론 전 체계를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 사회에는 맑스 정치경제학을 그것이 출현하게 된 역사 유물론적 이해에 바탕을 둔 저술이 없었다. 거의가 다 교조주의적이거나 근대경제학적 개념과 방법론에 근거한 해설서들이었다.

박영호 교수는 1970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맑스 정치경제학을 전공한 정통파 맑스주의 정치경제학자다. 귀국 후 1981년 한신대학에서 국내 최초로 맑스 정치경제학 강좌를 개설했으며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대학원,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맑스 『자본론』특강을 통해 1980년대 대학가와 지식사회에 정통 맑스 정치경제학학을 소개하고 확산시켰다.
그는 자본주의의 경제이론은 맑스의 노동가치이론으로 구축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가치이론적 접근은 자본주의경제의 이론적 분석에 있어서 신고전학파 경제이론보다 훨씬 더 유용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신고전학파경제학만을 공부한 경제학도나 자본주의 경제문제에 대한 총체적 파악을 하기 위해서 『자본론』을 독해하고자 하는 경제학자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맑스의 『자본론』은 단순한 경제학교과서가 아니라 역사적이고 유물론적이며 변증법적인 방법론에 근거해서 고전학파정치경제학을 비판하면서 출발한 보다 높은 수준의 정치경제학 이론서이다.

구소련을 중심으로 한 동구권국가들이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포기하고 자본주의시장경제로 전환했지만 맑스 『자본론』은 여전히 유효하다.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전지구적으로 소란을 피우고 있는 21세기 자본주의가 맑스 정치경제학의 필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맑스 정치경제학은 이러한 현상을 자본주의 자체의 모순 때문에 일어나고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동구사회주의권은 붕괴했지만 서유럽국가들에서는 노동당과 사민당이 민주적 방식으로 정권을 장악하고 있다. 혁명적 좌파는 실패했지만 민주주의적 좌파는 역사를 창조해 가고 있다. 민주주의적 좌파는 이제 점진적으로 자본주의적 제도를 개혁해나가기 위해 자본주의체제의 운영방식과 운동법칙을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철저한 맑스 정치경제학적 이론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88978060912
발행(출시)일자 2007년 07월 31일
쪽수 312쪽
크기
153 * 224 mm
총권수 1권

Klover 리뷰 (0)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Klover리뷰를 작성해 보세요.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발견

이 분야의 베스트

이 분야의 신간

침묵의 퍼레이드
이벤트
  • 4월 단말기 북꽃축제 패키지
  • 25년 4월 북드림
01 / 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