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고대일록

의병이 된 선비, 임진왜란을 기록하다
오래된책방 19
정경운 저자(글) · 문인채 , 문희구 번역
서해문집 · 2016년 10월 10일
10.0
10점 중 10점
(5개의 리뷰)
추천해요 (50%의 구매자)
  • 고대일록 대표 이미지
    고대일록 대표 이미지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고대일록 사이즈 비교 155x226
    단위 : mm
01 / 02
무료배송 소득공제
10% 20,700 23,000
적립/혜택
1,150P

기본적립

5% 적립 1,15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1,15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절판되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수상내역/미디어추천

『고대일록』은 경상남도 함양 출신의 선비 정경운이 직접 임진왜란을 겪으며 남긴 책이다. 전쟁이 끝난 뒤 쓰인 대부분의 임진왜란 기록들과는 달리 그날그날 경험을 중심으로, 일의 배경이 되거나 사건·인물과 연관된 다양한 자료를 함께 수록해 생동감과 현장감이 뛰어나다. 그래서 임진왜란의 참상과 선조·광해군 시대 사회상을 가장 현실감 있게 접할 수 있는 기록으로 꼽힌다.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권엔 저자가 의병 소모유사와 종사관으로 활동하면서 겪은 전쟁 체험을 바탕으로 전쟁 양상, 임금·장수·고관들의 행적, 왜적의 동태, 백성들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 등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3·4권엔 전쟁이 끝난 선조 말엽부터 광해군 초기까지 피폐해진 백성들의 삶, 왕위 계승을 둘러싼 정국의 혼란상, 당파 간의 권력 다툼, 향촌 선비사회의 갈등, 남계서원 복원 노력 등이 서술돼 있다.

이 책의 시리즈 (23)

작가정보

저자(글) 정경운

저자 정경운鄭慶雲[1556~?]은 본관은 진양晋陽, 자는 덕옹德?, 호는 고대孤臺. 경상남도 함양 출신으로, 26세 때 의병장이자 대북의 영수인 정인홍鄭仁弘의 문하에 들어가 학문을 배웠다. 정인홍의 《내암집來庵集》에 정경운의 시가 12수 남아 있을 정도로 정인홍과 친밀했지만 정치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노사상 등과 함께 함양에서 의병을 일으켜 의병 1000여 명을 모집, 김성일金誠一·김면金沔 휘하에서 활약하면서 군량 보급과 군기 조달에 주력해 경상도 지역의 왜적을 격퇴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1597년의 정유재란 때는 남계서원藍溪書院이 병화로 소실되자 서원의 유사有司로서 정여창鄭汝昌 등의 위패를 모셔 두었다가 위패를 다시 봉안하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1617년에는 남계서원 원장에 올랐다. 저술로는 임진왜란 때의 상황을 기록한 《고대일록孤臺日錄》이 있다. 《고대일록》은 임진왜란이 일어난1 592년부터 1609년까지 초유사 김성일의 소모유사, 의병장 김면의 소모종사관 등을 지내면서 겪은 일들을 기록한 것으로, 임진왜란 당시의 상황과 전후 수습대책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료다.

역자 문인채는 경상북도 현풍에서 태어나 대구사범학교와 청구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수료했다. 대구와 경북 지역의 중·고등학교에서 40여 년간 국어와 한문을 가르치며 많은 후학을 양성했다. 상운중학교, 문경고등학교, 봉화여자중·고등학교 교장을 역임했다. 봉화여자중·고등학교 교장으로 재임하면서 봉화문학회 창립을 주도하고 초대 부회장을 지냈다. 교단에서 물러난 뒤, 경주에 정착해 (사)경주박물관회(대학)에서 회지 《옛길》 편집위원장을 지내면서 〈임진왜란 경주 의병장 견천지의 활동〉 등 여러 논문과 글을 썼다.

역자 문희구는 대구에서 태어나 대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도시계획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토지·주택·도시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으며, 고전 읽기를 즐겨한다.

목차

  • 머리말
    《고대일록》에 대하여

    1권
    2권
    3권
    4권

    정경운 연보

출판사 서평

붓 대신 칼을 든 선비, 임진왜란을 기록하다
‘오래된책방’ 시리즈의 19번째로 출간된 《고대일록孤臺日錄》은 경상남도 함양 출신의 선비 정경운鄭慶雲(1556~?)이 직접 임진왜란을 겪으며 남긴 책이다. 임진왜란을 다룬 대표 기록으로는 유성룡의 《징비록》, 이순신의 《난중일기》, 이로의 《용사일기》, 오희문의 《쇄미록》 등이 있다. 《고대일록》 역시 임진왜란 발발(1592)부터 광해군 원년(1609)까지 18년 동안 저자가 직접 겪은 전란 체험과 전쟁 양상, 국난에 대처하는 과정, 전쟁이 끝난 뒤 사회혼란 및 정치적 갈등 등이 일기 형식으로 잘 서술되어 있다.
특히 《고대일록》은 전쟁이 끝난 뒤 쓰인 대부분의 임진왜란 기록들과는 달리 그날그날 경험을 중심으로, 일의 배경이 되거나 사건·인물과 연관된 다양한 자료를 함께 수록해 생동감과 현장감이 뛰어나다. 그래서 임진왜란의 참상과 선조·광해군 시대 사회상을 가장 현실감 있게 접할 수 있는 기록으로 꼽힌다.

이름 없는 의병들의 전쟁, 임진왜란
《고대일록》은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권엔 저자가 의병 소모유사와 종사관으로 활동하면서 겪은 전쟁 체험을 바탕으로 전쟁 양상, 임금·장수·고관들의 행적, 왜적의 동태, 백성들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 등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3·4권엔 전쟁이 끝난 선조 말엽부터 광해군 초기까지 피폐해진 백성들의 삶, 왕위 계승을 둘러싼 정국의 혼란상, 당파 간의 권력 다툼, 향촌 선비사회의 갈등, 남계서원 복원 노력 등이 서술돼 있다.
또한 이 책에는 의병들의 활약상이 어느 기록물보다 자세히 담겨 있다. 봉기 과정, 군병 모집, 군량·군기 조달 방식, 격문·권고문·서간문 등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특히 의병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경상도와 전라도에서 활약한 정인홍, 김면, 곽재우, 김덕령, 최경회, 고경명, 손인갑 등의 자세한 행적과 이들이 주도한 전투 상황을 볼 수 있다. 지례수복전투, 쌍산강전투, 초계전투, 성주전투, 김산전투, 개령전투 등 잘 알려지지 않은 크고 작은 싸움도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전쟁을 헤쳐 나온 선비의 삶
《고대일록》을 쓴 정경운 역시 우리가 기억하지 못한 의병장 중 한 사람이다. 정경운은 1556년(명종 11) 경상우도 함양에서 태어났다. 집안은 비교적 부유했고 향촌사회에서 영향력이 있었으나, 부모를 일찍 여의어 외조부모와 형에게 의지하며 자랐다. 그리고 살던 마을의 위천 냇가에 큰 바위 ‘소고대小孤臺’가 있어서 스스로 호를 ‘고대孤臺’라 지었다. 스물여섯 살에 남명 조식의 수제자인 정인홍을 찾아가 학문을 익혔다. 이후 정경운은 스승 정인홍을 부모처럼 섬기고 따랐다.
서른일곱 되던 해,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정경운도 초유사 김성일의 소모유사, 의병장 김면의 소모종사관이 되어 국난 극복에 동참한다. 활쏘기를 익히고 군사들과 함께 정탐 활동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백면서생의 한계를 깨닫고 직접 왜적의 목을 베는 일보다는 의병을 모집하고, 군량과 군기를 조달하는 등 군세를 확충하고 전투를 지원하는 역할에 주력했다.
1594년부터 전쟁이 소강상태에 접어들자 정경운은 군량 모집을 계속하면서도 과거에 응시하는 등 일상생활을 영위한다. 그러나 정유년(1597), 왜적의 재침략으로 마을에 침입한 왜적을 피해 가솔을 이끌고 산속으로 도망 다니다 큰딸이 왜적에게 살해당하는 아픔을 겪는다. 이 시기에 가세는 몰락하고 자녀와 친족, 벗 들이 죽으면서 정경운의 삶도 나락으로 떨어졌다. 전쟁이 끝난 뒤에는 몰락해 버린 집안을 일으키기 위해 시장에서 소금과 고등어 장사를 한다.
또한 정경운은 1594년부터 남계서원 유사로서 서원의 실무를 도맡아 처리했다. 전란의 상처가 아물어 갈 즈음 땅에 묻어 두었던, 정여창을 비롯한 세 선현의 위패를 옮겨 모시기 위해 소실된 남계서원을 복원·이전하는 데 주력했다. 이 과정에서 선비사회의 갈등으로 여러 고초를 겪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남계서원을 재건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 시리즈명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88974838140
발행(출시)일자 2016년 10월 10일
쪽수 696쪽
크기
155 * 226 * 37 mm / 839 g
총권수 1권
시리즈명
오래된책방

Klover 리뷰 (5)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사용자 총점

10점 중 10점
10점 중 10점
100%
10점 중 7.5점
0%
10점 중 5점
0%
10점 중 2.5점
0%

50%의 구매자가
추천해요 라고 응답했어요

25%

집중돼요

0%

도움돼요

25%

쉬웠어요

0%

최고예요

50%

추천해요

10점 중 10점
/쉬웠어요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마음 씀씀이가 느껴졌어요.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발견

이 분야의 베스트

이 분야의 신간

드라이브
이벤트
  • 김달 신간 에세이 <사랑하기 전에~>
  • 봄맞이 웹뷰어로 봄
01 / 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