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정성으로 빚은 한식의 예술

김윤영 한식 세계인의 식탁에 오르다
김윤영 저자(글)
디자인하우스 · 2010년 10월 12일
0.0
10점 중 0점
(0개의 리뷰)
평가된 감성태그가
없습니다
  • 한식의 예술 대표 이미지
    한식의 예술 대표 이미지
무료배송 소득공제
10% 43,200 48,000
적립/혜택
2,400P

기본적립

5% 적립 2,40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2,40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품절되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정성으로 빚은 한식의 예술』은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용수산과 용수산의 김윤영 대표와 관련된 솔직하고 담백하며 맛깔스러운 이야기들을 담았다. 책의 주요 부분인 레서피는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 파트는 ‘주제별 실제 이야기와 레서피'로 7편의 다양한 그녀의 실제 삶의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그 상황에 맞는 음식 레서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파트는 필자인 김윤영 대표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에 맞는 테마를 선정, 그에 맞는 레서피로 구성했다. 책의 마지막은 ‘한식의 종류와 세부 분류’, ‘식재료’, ‘조리 기구’ 등을 꼼꼼히 영문으로 소개함으로써 한식에 대한 외국인의 이해를 도왔다.

작가정보

저자(글) 김윤영

저자 김윤영 대표는 한국전통음식점인 (주)용수산, (주)운산 IGS의 대표인 김윤영은 1947년 서울 종로구 계동에서 용수산 창업주인 최상옥 회장의 2녀 1남 중 맏딸로 태어났다. 어렸을 때부터 발레를 했고, 1964년에 영국으로 유학길에 올랐다. 그후 1967년 덴마크로 유학을 가서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 초등·중학교 교사로 근무했다. 영국, 덴마크, 필리핀, 호주, 인도, 말레이시아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생활하다 한국으로 돌아와 어머니, 최상옥 회장을 도왔다.
한국전통음식점 용수산 사장으로 일하며 동시에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유일하게 덴마크어 강의를 하기도 했다. 현재 세계미식가협회 이사로 있으며, 각국 대사 및 CEO들에게 한식을 소개하고 맛보이며 여러 나라 국빈을 모시고 있다. 그리고 2007년부터(2010년 9월 현재) KLM 네덜란드항공사와 기내식 제휴를 통해 세계인에게 한식을 알리고 있으며,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목차

  • 6 PURPOSE 용수산, 서른 살 생일상을 차립니다
    10 CELEBRATION
    14 STORY 이리 오세요! 같이 식사해요
    22 AUTOBIOGRAPHY 음식과 열애 60년, 나는 아직도 설렌다
    30 음식의 향연, 세계미식가협회 정기 갈라 만찬
    44 덴마크 여왕 마그레트 2세가 만난 용수산의 국빈 정찬
    56 각국 대사님과 함께하는 저녁 만찬
    68 음식을 사랑하는 주부 미식가들의 오붓한 점심 식사
    82 행복이 만연하게 피어나는 가족 밥상
    96 정원에서 오랜 벗과 함께 나누는 식사 시간
    108 유쾌한 친구들과 나누는 상쾌한 식탁
    120 채식가를 위한 상큼하고 건강한 초록밥상
    132 쉽게 다가서는 맛있는 한국 음식
    142 각국의 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한식
    154 서양 음식과 조화를 이루는 한국 음식
    162 술과 통(通)하다, 전통주와 어우러지는 안주
    176 한식을 깔끔히 마무리해 주는 신선한 디저트
    188 MANNER 테이블 세팅, 또 하나의 매너
    194 INTRODUCTION
    202 KEYWORD

출판사 서평

21세기 한식의 재정의
매년 바뀌는 스카프의 프린트 패턴처럼 한식에도 퓨전 바람이 불 때가 있었다. 그리고 ‘세계화’의 남용으로 한식은 국적을 잃고 유행에 떠밀려 근본조차 애매해 보일 때도 있었다. 트렌드와 유행어는 자칫 근본을 잃는, 아니 서슴지 않고 근본을 져버리는 우를 범하기도 했었다.
“한강을 봅니다. 늘 같은 자리에 있지만 끊임없이 흐르고 흐르는 한강, 고요하지만 역동적인 한강은 제게 음식을 물려주신 어머니와 같습니다. 세태를 따르지 않고 고집과 확신으로 버티고 이끌어 온 음식 애정, 용수산 30년.” _ 본문 중
수십 년 간 외국에서 생활한, 우리나라 정통 한식을 대표하는 <용수산>의 대표를 어머니를 둔 딸, 김윤영 대표는 가업을 이어받아 ‘한식의 세계화’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했고, 그 해법을 과거 시제의 경험에서, 그리고 그녀가 가진 미래 시제의 비전에서 찾았다. 그 근간에는 “음식은 베풀어야 더 가치 있다”는 믿음과 뿌리를 잃고 정처 없이 흘러가는 한식의 현주소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었다.

결코 어렵지 않은 한식의 세계화
뛰어난 한식이 외국에서는 왜 일식만큼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까? 외국인과 한식은 결코 가까이 할 수 없다는 편견은 왜 생긴 것일까? 그 정답은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다. 무엇보다 외국인과 한식을 가깝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한식의 참 맛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을 찾아온 외국인들에게 우리 음식에 대해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야 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외식 문화를 조금은 ‘친절하게’바꿀 필요가 있어요. … 판매하는 음식을 비숫한 가격대끼리 분류하고, 음식 사진과 간단한 레서피, 매운 정도의 표시 등을 일목요연하게 적고 번호를 붙여놓으면 보다 수월하게 음식을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_ 본문 중

‘진정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준비는 이렇게 시작되고, 외국인이 자신의 나라에 돌아가서 직접 한식을 직접 만들어 먹음으로써 완성된다. 김윤영 대표는 모든 컨텐츠, 특히 레서피까지 국·영문을 병기함으로써 외국인이 직접 책을 보고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녀의 오랜 해외 거주 경험과 각별한 음식 사랑에서 비롯된 경험으로 음식과 관련된 단어와 어휘 선택은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이며, 요리 초보자는 물론 요리 전문가에게도 훌륭한 참고서로서 손색이 없다.

서른 살 <龍水山 용수산>, 창립 30년
용수산이 올해로 30년을 맞았다. 30년을 기념해 만든 책이니 기념단행본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여느 창립 기념 단행본과 다른 점은 김윤영 대표의 ‘한식 세계화’라는 평소의 노력이 고스란히 책에 담겨 있다. 따라서 단순히 ‘주년 기념’의 수사와는 발행 목적 자체가 다르다 할 수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음식점, 용수산은 1980년에 당시 최상옥 대표(現 용수산 회장)이 오픈했다. 용수산은 한국 음식문화의 황금기였던 옛 고려 왕조 시절의 개성 음식을 추구한다. 개성 음식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오감으로 즐기는 음식으로 자극적이지 않아 그 풍부한 맛을 그대로 음미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개성에서 태어나 서울 양반가 맏며느리로 시집온 이래, 70년 인생을 음식 맛내기로 지내 온 용수산의 최상옥 할머니의 개성식 손맛은 대를 이은 김윤영 대표의 깐깐하고 유쾌한 손맛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렇게 30년의 세월을 이어오는 동안 용수산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이 생겼고, 용수산도 삼청점을 비롯해 비원점, 잠실점, 태평로점, 여의도의 운산 등 여러 곳으로 늘었으며, L.A.에서도 용수산의 낯익은 간판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용수산은 한국음식점으로는 세계에서 유일한 세계미식가협회(Chaine Des Rotisseurs) 회원으로, KLM 네덜란드항공과 함께 고품격 한식 메뉴를 기내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2010년 9월 현재), 독일 밀레가이드 2009, 2010 한국 TOP5 레스토랑에 선정, ZAGAT Seoul Restaurants 2010 가장 인기 높은 레스토랑에 선정 되기도 했다.

단순한 요리책과는 달리 이 책의 특징은 독자와의 거리를 보다 살갑고 현실적으로 구성한 데 있다. 책은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용수산과 용수산의 김윤영 대표와 관련된 솔직하고 담백하며 맛깔스러운 이야기들로 문을 연다.
책의 주요 부분인 레서피는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 파트는 ‘주제별 실제 이야기와 레서피’. 음식은 모임의 성격에 따라 바뀌게 마련. 따라서 7편의 다양한 그녀의 실제 삶의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그 상황에 맞는 음식 레서피로 구성되어 있다.
- 세계미식가협회의 정기 갈라 만찬
- 덴마크 여왕 마그레트 2세가 만난 용수산의 국빈 정찬
- 각국 대사와 함께 하는 저녁 만찬
- 음식을 사랑하는 주부 미식가들의 오붓한 점심 식사
- 행복이 만연하게 피어나는 가족 밥상
- 정원에서 오랜 벗과 함께 나누는 식사 시간
- 유쾌한 친구들과 나누는 상쾌한 식탁
다음 파트는 필자인 김윤영 대표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에 맞는 테마를 선정, 그에 맞는 레서피로 구성했다.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한식의 다양한 장점과 발전 가능성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 채식가를 위한 상큼하고 건강한 초록밥상
- 쉽게 다가서는 맛있는 한국
- 각국의 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한식
- 서양 음식과 조화를 이루는 한국 음식
- 전통주와 어우러지는 안주
- 한식을 깔끔히 마무리해 주는 신선한 디저트
책의 마지막은 ‘한식의 종류와 세부 분류’, ‘식재료’, ‘조리 기구’ 등을 꼼꼼히 영문으로 소개함으로써 한식에 대한 외국인의 이해를 도왔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총권수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88970415543
발행(출시)일자 2010년 10월 12일
쪽수 211쪽
총권수 1권

Klover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데이터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