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선생님과 함께 읽는 이상

담쟁이 교실 14
이상 원작 · 윤지형 해설
실천문학사 · 2011년 08월 24일
0
10점 중 0점
(1개의 리뷰)
(null%의 구매자)
  • 이상 대표 이미지
    이상 대표 이미지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이상 사이즈 비교 148x210
    단위 : mm
01 / 02
소득공제
10% 8,550 9,500
적립/혜택
470P

기본적립

5% 적립 47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7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품절되었습니다.

해외주문/바로드림/제휴사주문/업체배송건의 경우 1+1 증정상품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북카드

키워드 Pick

키워드 Pick 안내

관심 키워드를 주제로 다른 연관 도서를 다양하게 찾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클릭 시 관심 키워드를 주제로 한 다양한 책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최근 많이 찾는 순으로 정렬됩니다.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이상을 이야기하다!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상 문학의 정수를 소개하는 『선생님과 함께 읽는 이상』. 우리 청소년들에게 주옥같은 우리 글을 소개하기 위해 실천문학사와 현직 교사들이 함께 기획한 「담쟁이 교실」의 열네 번째 책이다. 난해하게 느껴지는 이상 문학에 대한 편견을 넘어, 암울했던 시대를 살다간 그의 삶과 문학을 다채롭게 조명한다. 연극적ㆍ심포지엄적으로 구성된 4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선생님과 학생이 등장해 서로 대화하면서 이상의 삶과 문학을 하나씩 풀어가는 형식이다. 이상이 직접 이야기하는 자신의 삶과 문학, 키워드로 읽는 이상의 시, 이상이 남긴 산문, 이상의 생전 모습과 육필 원고를 엿볼 수 있는 화보 등을 담았다.

작가정보

원작 이상

이상

저자 이상(1910~1937) 본명은 김해경. 한일합병의 해인 1910년 9월 23일 경성부 순화방 반정동에서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 세 살 때 백부 김연필의 양자로 가서 신광학교, 동광학교, 보성고보를 거쳐 경성고등공업학교(서울공대 전신)까지 학업을 마쳤다. 경성고공을 수석으로 졸업한 후 조선총독부 내무국 건축과 기수로 일하며 미술과 문학에 자신의 재능을 한껏 펼치기 시작했다. 『조선과 건축』 표지 도안 현상 공모에서 1, 3등에 당선되는가 하면,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자상(自像)>이 입선, 『조선중앙』에 장편소설 『12월 12일』을 연재하는 등 화려한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최초의 객혈을 하며 당시 불치병이었던 폐결핵을 앓게 되어 건축과 기수직을 사직하고 배천온천(白川溫泉)으로 요양을 갔다. 거기서 운명의 여인 금홍을 만나고 구인회 동인들과 어울리며 박태준의 소개로 이태준을 알게 되어 『조선중앙일보』에 유명한 「오감도」연작시를 발표했다. 이어서 문제작 『날개』를 발표하면서 문단 안팎의 주목을 받지만 금홍을 마담으로 앉힌 다방 ‘제비’가 파산하면서 경제적 곤경에 빠졌다. 이상은 폐결핵이 갈수록 심해지자 1936년(27세) 10월, 마지막 탈출구로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의 한 좁은 하숙방에서 소설 「봉별기」,「종생기」, 수필 「권태」등을 비롯해 다수의 시를 미친 듯이 썼다. 다음 해 2월 일본으로부터 ‘불령선인’으로 오인되어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34일 동안 구속되었다. 석방 후 곧바로 동경제대 부속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레몬 향기를 맡고 싶다”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4월 17일에 세상을 떠났다.

해설 윤지형

저자 윤지형은 1957년 대구에서 태어나 세 곳의 대학에서 불문학과 국문학을 공부했다. 1985년 부산진여고에서 첫 교단 선 후 중앙여고, 양운고, 영도여고, 부산여고, 신곡중을 거쳐 지금은 내성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가장 시적(詩的)인 것이 가장 혁명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붓다와 예수의 가르침도 여기서 멀지 않다고 믿는다. 시와 혁명과 사랑과 진리는 하나가 아닐 수 없겠으니. 한 권의 교육에세이집과 두 편의 장편 소설을 펴냈으며 전교조 창립 20돌(2009년)을 맞아서는『교사를 위한 변명-전교조, 그 스무 해의 비망록』을 펴냈다.

목차

  • 제1장 이상이 이상을 말하다

    제2장 키워드로 읽는 이상의 시
    1. '난해함'이라는 것
    2. '키워드'라는 것
    3. 키워드로 읽는 이상의 시

    제3장 이상의 소설과 수필
    1. 소설
    (1) 날개
    (2) 지주회시
    2. 수필
    (1) 권태
    (2) 산촌여정
    (3) 공포의 기록
    (4) 세 통의 편지

    제4장 이미지로 보는 이상

    부록
    이상 연보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현란하고 자극적인 말과 글에 길들여져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주옥같은 우리 글을 소개하고자 실천문학사와 현직 교사들이 함께 기획 편찬하는 ‘담쟁이 문학교실’ 열네 번째 권 『선생님과 함께 읽는 이상』이 출간되었다. 이 시리즈는 그동안 『선생님과 함께 읽는 우리 시 100』, 『선생님과 함께 읽는 우리 소설』, 『선생님과 함께 읽는 김소월』, 『선생님과 함께 읽는 한용운』 등이 편찬되어 일선 교육현장에서 꾸준하게 사랑받아왔다.

천재 시인 이상을 다시 읽는다!
천재’와 ‘광인’이라는 꼬리표와 함께 전위적이고 해체적인 글쓰기로 한국의 모더니즘 문학사를 개척한 시인 이상. 근대와 맞닥뜨린 식민지 조선 당대의 기념비요 자화상 역할을 하는 그의 시를 선생님과 함께 읽는다. 작품의 난해성 때문에 그동안 그의 작품에 다가가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시대를 너무 앞서 간 듯한 그의 작품들은 당시에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이상 문학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키고, 문사(文士)로서 암울했던 시대를 산 그의 삶과 문학을 다채롭게 조명하였다. 자유연상, 자동기술, 내적 독백 등의 실험적 구성과 시어로 식민지 근대와 그것에 촉발된 당대인의 내면을 예리하게 포착해낸 그의 시편들과 주요 산문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일선 학교 선생님들이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 경험을 토대로 청소년들을 위해 집필된 만큼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상 문학의 정수를 소개하고 있다.

이상에 대한 가장 감칠맛 나는 문학평설!
이 책은 총 4부로, 연극적ㆍ심포지엄적으로 구성되었다. 전체적으로 선생님(샘샘)과 학생(소희)이 등장하여 서로 대화하면서 이상의 삶과 문학을 하나씩 풀어나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1장 이상이 이상을 말하다’는 이상에 대한 평전으로, 이상을 직접 무대로 불러들여 이상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하게 함으로써 그의 삶과 문학을 육성화시키고 있다. ‘2장 키워드로 읽는 이상의 시’에서는 난해한 그의 시를 키워드로 분류하여 다채롭게 살펴보았다. ‘3장 이상의 소설과 수필’은 시인 이상이 남긴 꼭 읽고 알아야 할 산문의 전문을 실어 그의 문학의 또 다른 면모를 볼 수 있게 했다. ‘4장 이미지로 보는 이상’에서는 자료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그의 「오감도」 육필 원고를 비롯, 그의 학창 시절과 청년 시절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화보로 구성하였다.

■ 추천의 글
이상은 한국 근대문학의 기린아였지만 안타깝게 27세의 나이에 요절했다. 폐병이었다. 그와 절친했던 김유정이라든가 최서해의 죽음도 그런 것이었는데, 은유로서의 질병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가히 식민지 시대의 전형적인 문사의 죽음이라 할 수 있다. 이상 문학은 한국 근대 도시문학의 출발점을 이루면서, 식민지 경성의 모더니티를 가장 첨예하게 표출한 작품으로도 정평이 높다. 『선생님과 함께 읽는 이상』은 이런 이상의 면모를 선생님과 학생들의 육성을 담아 연극적 또는 심포지엄적 구성을 통해 매우 쉬우면서도 감칠맛 나는 이야기로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이상을 사랑하는 독자들에게 이상 문학의 신성한 숲으로 나아가게 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만하다.
_이명원(문학평론가,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 시리즈명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88939206632
발행(출시)일자 2011년 08월 24일
쪽수 264쪽
크기
148 * 210 * 20 mm / 436 g
총권수 1권
시리즈명
담쟁이 교실

Klover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데이터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이벤트
  • 김달 신간 에세이 <사랑하기 전에~>
  • 봄맞이 웹뷰어로 봄
01 / 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