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첨단의학시대에는 역사시계가 멈추는가

황상익 저자(글)
창작과비평사 · 1999년 06월 15일
0.0
10점 중 0점
(0개의 리뷰)
평가된 감성태그가
없습니다
  • 첨단의학시대에는 역사시계가 멈추는가 대표 이미지
    첨단의학시대에는 역사시계가 멈추는가 대표 이미지
  • A4
    사이즈 비교
    210x297
    첨단의학시대에는 역사시계가 멈추는가 사이즈 비교 148x210
    단위 : mm
01 / 02
소득공제
10% 8,100 9,000
적립/혜택
450P

기본적립

5% 적립 450P

추가적립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50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알림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품절되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작가정보

저자(글) 황상익

서울대학교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의학과 의술의 발전 과정, 질병의 변천과 그에 대한 대응, 북한의 보건의료, 환자-의사 관계, 문명 간의 교섭이 주된 관심분야이다. 대한의사학회(大韓醫史學會), 한국과학사학회, 한국생명윤리학회 회장과 제1대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을 지냈고 지금은 국제고려학회 부회장 겸 서울지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 교수이다. '첨단의학시대에는 역사시계가 멈추는가', '인물로 보는 의학의 역사', '문명과 질병', '역사 속의 보건의료' 등 20여 권의 저서와 번역서가 있다.

목차

  • 001. 첨단의학과 윤리는 상극인가
    002. 인류는 질병과 함께
    003. 어느 의학도의 과학읽기와 세상보기
    004. 의학의 역사, 역사 속의 의학

출판사 서평

역사적 사회적 문맥에서 의학의 참모습과 의미를 물으며 인간을 위한 의학을 모색해온 저자의 문제의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저자는 근대문명의 중요한 요소인 의학으로부터 소외되고 있는 인간을 회복해야 한다는 문명사적 요청 앞에서 의학과 인문학의 새로운 만남, 그리고 그것을 통한 의학의 인간화를 제창한다.

이 책에서 제일 관심을 끄는 주제는 첨단의학의 발전에 따르는 윤리적인 문제에 관한 것이다. '첨단과학'의 세례를 듬뿍 받은 '첨단의학'이 인류의 미래를 구원해줄 것인가. 90년대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게놈 프로젝트가 목표대로 모든 유전자 구조를 밝히게 되는 날 인류는 신에 버금가는 힘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 힘을 이용하여 암을 비롯한 모든 질병을 근본적으로 예방 치료할 수 있게 되리라는 낙관적인 기대를 하는 과학자들이 있다. 새로운 밀레니엄을 앞두고 그들은 미래 인류의 해결사인 양 첨단과학과 첨단의학을 등에 업고 엘도라도의 미래와 역사가 사라진 신화 시대를 부추긴다.

그러나 이에 대한 황교수의 입장은 다르다. 이들에게 우리의 운명을 통째로 내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현대의학의 성취와 역량에 대해 자만하거나 과장해서도 안되지만 과소평가도 금물이다. 몇천년이 지나도 인류는 완전무결한 의학을 가질 수 없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의학은 항상 겸손하게 열려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전공학 연구가 의학과 농학 등 많은 분야에서 인류에게 상당한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밝은 측면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그것이 저절로 인간에게 장밋빛 미래를 가져다줄 것으로는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그 괴력을 기술적 도덕적으로 적절히 관리해야만 하는 매우 부담스런 과제를 인류가 걸머지게 되었고, 복제술의 탐욕스러운 상업적 이용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 우리 사회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대체의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도 이른바 '정통의학'과의 대비를 통해 균형있는 시각을 보여준다. 그리고 환자들의 불신이 끊이지 않는 열악한 의료환경의 개선과 의사들의 부도덕, 비윤리적 행위 등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한다.

앞서 말한 생명복제, 게놈프로젝트 등 첨단의학 발전에 따르는 윤리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의학의 영원한 화두인 '질병'이 역사 속에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고 인류는 장구한 세월 동안 그 질병과 어떻게 싸워왔는가, 의학(과학)은 사회와 어떻게 만나는가 등의 내용을 담은 1부에서 3부까지가 의학·윤리·생명에 대한 수준높은 에세이라면, 우리나라에 현대의학이 도입되어 정착해온 과정과 서구에서 현대의학이 제도화되는 과정에 관한 제4부의 글들은 의사학자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무게있는 논문이라 하겠다. 본문 속에 관련 도판 20컷 수록하였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테이블로 ISBN, 발행(출시)일자 , 쪽수, 크기, 총권수을(를) 나타낸 표입니다.
ISBN 9788936470531
발행(출시)일자 1999년 06월 15일
쪽수 334쪽
크기
148 * 210 mm
총권수 1권

Klover 리뷰 (0)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200원 적립

사용자 총점

10점 중 0점
10점 중 10점
0%
10점 중 7.5점
0%
10점 중 5점
0%
10점 중 2.5점
0%

평가된 감성태그가
없습니다

0%

집중돼요

0%

도움돼요

0%

쉬웠어요

0%

최고예요

0%

추천해요

Klover리뷰를 작성해 보세요.

문장수집 (0)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드립니다.
e교환권은 적립 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작성 후 다음 날 제공되며, 발송 전 작성 시 발송 완료 후 익일 제공됩니다.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주문취소/반품/절판/품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판매가 5,000원 미만 상품의 경우 리워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이 책의 첫 기록을 남겨주세요.

교환/반품/품절 안내

  • 반품/교환방법

    마이룸 > 주문관리 > 주문/배송내역 > 주문조회 > 반품/교환 신청, [1:1 상담 > 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 기프트 주문시 [1:1 상담>반품/교환/환불] 또는 고객센터 (1544-1900)
  •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반품/교환 불가 사유

    1)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2)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화장품, 식품, 가전제품(악세서리 포함) 등
    3)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4)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1)해외주문도서)
    5)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이상 ‘다운로드’를 받았거나 '바로보기'로 열람한 경우
    6)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8) 세트상품 일부만 반품 불가 (필요시 세트상품 반품 후 낱권 재구매)
    9) 기타 반품 불가 품목 - 잡지, 테이프, 대학입시자료, 사진집, 방통대 교재, 교과서, 만화, 미디어전품목, 악보집, 정부간행물, 지도, 각종 수험서, 적성검사자료, 성경, 사전, 법령집, 지류, 필기구류, 시즌상품, 개봉한 상품 등
  •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

    1)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2)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상품 설명에 반품/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발견

이 분야의 베스트

이 분야의 신간

용선생 추론독해 초등 국어 3단계
이벤트
  • [sam] 카카오톡 선물하기 1+1
  • JLPT 우측 윙배너
01 / 02
TOP